나비기금 지원 2024년 로힝야 여성과 여아의 인신매매 실태 보고서 국/영문본 발간 안내


2024년 12월 23일 나비기금으로 지원하고 있는 2024년 로힝야 여성과 여아의 인신매매 실태 보고서 <죽음과 착취의 여정에 내몰리는 로힝야 여성들> 국/영문본이 동시 발간되었습니다. 국내 단체로는 최초로 실제 여성과 여아의 인신매매 피해 사례를 통해 로힝야 인권 피해 실태를 밝히는 보고서 입니다. 해당 보고서는 정의기억연대, 광주인권평화재단, 사단법인 선의 지원으로 사단법인 아디(이하 아디)와 현지 로힝야인권센터(RHRC, Rohingya Human Rights Center)가 공동으로 제작했습니다. 

2024년부터, 아디를 통해 정의기억연대는 방글라데시 콕스바자르 캠프의 로힝야 난민 인권기록 및 국제옹호 역량강화 사업을 나비기금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번 보고서의 공동 제작자인 로힝야인권센터는 아디와 로힝야 현장 활동가가 2021년 공동으로 설립한 현지 인권 단체로, 로힝야 분쟁 피해와 인권문제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100만 명 이상의 로힝야 난민들은 미얀마 군부의 집단학살을 피해 방글라데시 콕스바자르 난민 캠프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현재 방글라데시 정부의 제한으로 난민들은 캠프에서 노동, 거주, 교육, 집결 및 안전할 권리를 보장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난민 캠프의 상황이 악화 되고 조직 범죄가 기승을 부리며 사회·경제적으로 높은 취약성을 가진 여성과 아동들에 대한 보호조치가 시급한 상황입니다. 

해당 보고서는 피해생존자 18명의 증언을 중심으로 1명의 인신매매 조직원 심층 인터뷰, 779건의 설문조사 결과, 국제사회에 대한 권고사항이 담겨있습니다. 단편적인 언론 기사나 언론보도가 아닌, 심층적인 실태조사 보고서를 통해 옹호활동의 근거 기반을 마련하는 보고서 입니다. 

2025년에도 정의기억연대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생존자들의 증언 기록 활동을 기억하며 로힝야 여성과 아동의 인권옹호 활동을 나비기금을 통해 지원할 예정입니다. 로힝야 인권실태 조사 사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나비기금에 많은 관심과 후원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내용과 보고서는 아래의 링크(사단법인 아디 제공)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사단법인 아디 보도자료 및 보고서 국문/영문 다운로드

- 나비기금 후원하기
* 나비기금은 지정 후원이 가능합니다. 나비기금으로 후원하신 모든 후원금은 오롯이 피해생존자 및 현지 인권옹호활동 지원에만 사용됩니다.